MY MENU

학회장 인사말

한국지반공학회 홈페이지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우리 학회는 1984년 창립 이래 37여 년간 많은 회원님들의 헌신적 노력에 힘입어 국가 건설기술과 학문 발전에 기여해왔으며, 1만2천5백 여 명의 회원이 모인 지반공학 분야의 명실상부한 국내 최고 학회로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우리 학회는 대표적 학술활동으로서 봄과 가을에 학술발표회를 개최하며, 국문 논문집과 SCOPUS에 등재되었고 Springers를 통해 출판하는 영문 논문집 IJGE를 발간하고 있습니다. 또한 격월간 학회지 “地盤”과 뉴스레터 ‘동행’을 매달 발간하고 있습니다. 학회를 구성하는 기구로서 학회 산하에 지반공학연구소, 16개 기술위원회 및 4개 연구회, 그리고 동남권지부와 5개의 지역기술발전특별위원회와 북미지역지반위원회 등을 두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보다 전문적이고 세분화된 다양한 학술세미나를 개최함으로써 회원 간 지식 공유 및 확대의 플랫폼으로서의 기능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우리 학회는 지속적인 학술활동, 적극적인 기술교류 및 사회 공헌을 통하여 지반공학 분야 발전에 주도적 역할을 하였습니다. 앞으로도 회원 여러분 및 관심 있는 분들의 지식정보 공유 확대를 위해 노력할 것이며, 지반공학의 비전과 미래가치를 제시하는데 초석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또한, 우리 학회는 2017년 제19차 세계지반공학회 학술대회(19th ICSMGE)를 성공적으로 개최함으로써, 우리 지반공학의 국제적인 지평을 넓혔습니다. 그 다음 단계로서 세계지반공학의 본류 속에서 중심이 되려는 노력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2020년부터 시작된 코로나19의 장기적 영향으로 비대면이 일상화 되면서 학회 활동에 많은 제약이 있습니다만, 우리 학회가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여러분의 깊은 관심과 조언을 부탁드리며, 이 홈페이지가 지역과 세대를 아우르는 소통과 공감의 창구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제19대 한국지반공학회 회장
정문경배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