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논문작성법ᆞ논문투고규정

1. 한국지반공학회 논문집은 1년에 12회 발행하고, 온라인 투고를 원칙으로 한다. 온라인 투고는 우리 학회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논문 투고/심사」 메뉴를 클릭하여 이용한다.(인터넷 주소 : http://dbpiaone.com/kgs/index.do)

2. 원고는 원저로서 언어에 관계없이 다른 간행물에 발표되지 않은 것을 원칙으로 하며, 그 구분 및 내용은 다음과 같다. 투고 시에는 그 구분을 명기하여야 한다.



논문

지반공학적 주제를 갖고 있으며, 연구의 독창성과 타당성, 완성도, 그리고 학문적 또는 실용적 가치가 인정되는 글

기술노트

학술논문으로는 적합하지 않으나 새로운 연구와 기술성과를 서술한 내용, 새로운 문제에 대한 착상, 기발표된 논문에 대하여 보완 또는 수정하는 내용의 글

토의

발표된 논문과 토의에 관한 질의 및 답변



3. 원고는 국문이나 영문으로 작성할 수 있다.

4. 논문 제출시 일반 심사료 40,000원, 또는 급행 심사시 300,000원을 납부하여야 한다.

5. 논문의 분량은 가능한 한 인쇄된 지면으로 10 쪽 이내(기술노트는 8쪽 이내)가 되도록 한다. 집필자는 게재가 확정된 후 다음과 같이 게재료를 납부하여야 한다.



게재료 논문 편당 100,000원이며, 10페이지 초과 시 매 페이지 당 20,000원 추가 납부
기술노트 편당 100,000원이며, 8페이지 초과 시 매 페이지 당 20,000원 추가 납부


6. 원고는 아래아 한글 또는 MS word processor로 작성하여야 한다. 아래아 한글 작성 시 행간은 200%이며 MS word processor 작성 시 double spacing을 적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그 외 자세한 논문작성법은 학회 홈페이지 및 논문집에 수록한 논문작성법을 참조한다. 학회의 논문작성법에 따라 작성되지 않은 논문은 심사가 거부될 수 있다.

7. 투고된 논문은 논문편집위원회 위원장 또는 편집간사가 추천한 2인 이상의 논문심사 위원에게 심사를 의뢰한다. 2인 심사 후 편집간사가 심사의견을 종합하여 위원장에게 보고한다. 단, 심사위원 2인 중 1인이 게재불가로 판정할 경우 제3자 심사를 진행한 후 종합 평가한다. 최종 심사된 의견은 편집위원장에게 보고 후 게재 여부를 결정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8. 수정 후 재심논문은 심사의견을 반영하여 수정한 후 재심기간 이내(3개월 이내)에 제출해야 한다. 단, 재심연장 사유서 제출 시 3개월 추가 연장이 가능하다. 심사결과에 따른 수정논문의 접수기간은 6개월 이내로 하며 이 기간이 경과한 논문에 대해서는 게재불가 처리할 수 있다.

9. 심사가 완료되어 게재가 확정된 논문의 경우 수록된 그림, 사진을 포함한 모든 내용물의 컴퓨터 파일과 인쇄물을 제출해야 한다.

10. 게재된 논문의 저작권은 한국지반공학회가 소유하며, 상세내용은 한국지반공학회의 ‘저작권 양도서’에 따른다.

11. 특별히 기술하지 않은 기술노트에 대한 사항은 논문에 대한 기준에 준한다.



논문작성법 (HWP) 논문작성법(MS)